Community Health Digest vertical bar

Health Digest Image

의사와 함께 -

건강과 웰빙 약속


당신의 건강: 지금 시작하십시오!

horizontal bar

당뇨병 정책
글:Edward A. Chow, M.D.


 

NCAPIP(National Council of Asian American Pacific Islander Physicians)가 최근 2012년 5월 18-19일에 개최된 제2회 당뇨병 연합 회의를 후원하였습니다. 미국 전역에 거주하는 의사, 의료관계자, 정책 입안자들이 본 보고서 말미에 참조 표시되어 있는 당뇨병 관리에 대한 2가지 논문을 탄생시킨 제1차 회의의 결과를 검토하고, AANHPI 커뮤니티의 당뇨병 상태를 개선하려는 핵심 활동을 개발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유용한 프리젠테이션과 활발한 토론을 통해 다음과 같은 활동 단계가 마련되었습니다.

1. 당뇨병 파악에 더욱 힘을 쏟는 연구진

당뇨병을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하려면 아시아계 미국인, 하와이 원주민, 태평양 제도민의 당뇨병 진단과 치료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기준이 필요합니다. BMI(Body Mass Index)라고도 하는 체질량 지수는 종종 당뇨병에 걸릴 위험성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고 있지만, 많은 아시아 당뇨병 환자들은 백인 당뇨병 환자들에 비해 BMI가 더 낮습니다. 더욱이 BMI가 내장 지방량과 항상 상관관계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내장 지방량은 당뇨병 위험성을 알려주는 최고의 예측 변수 중의 하나입니다. NCAPIP와 AANHPI 당뇨병 위원회는 아시아태평양계 미국인 당뇨병 활동 위원회(APADAC)와 미국 당뇨병 협회(ADA)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AANHPI 환자들의 당뇨병 진단 및 치료에 더욱 적합한 BMI 가이드라인을 개발할 것입니다. NCAPIP, 당뇨병 위원회 및 파트너들은 AANHPI 환자, 임신성 당뇨(GDM), 당뇨병 전증 및 당뇨병 합병증의 위험 요소 가이드라인도 연구할 예정입니다.

2. 더 많은 데이터 필요

현재 AANHPI 인구의 당뇨병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향후 활동의 길잡이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질병관리센터(CDC)와 협력하여 미래 연구를 위해 이미 실시된 연구의 정보를 분석해야 합니다. NIDDKD(National Institute of Diabetes and Digestive and Kidney Diseases)와의 파트너십을 체결하면 AANHPI의 당뇨병에 대해 실시되고 있는 연구의 범위가 확장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더라도 AANHPI 인구의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막아서는 안 됩니다.

3. 커뮤니티에 기반한 접근

AANHPI 커뮤니티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대하려면 의사, 환자 그리고 커뮤니티 사람들이 당뇨병의 위험성과 이를 예방하기 위해 취하는 단계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이 필수입니다. 의사와 다른 의료인에게 적절한 리소스를 만들어주고 제공하면 당뇨병 위험성에 있어서 민족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AANHPI 커뮤니티에서 당뇨병이 끼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가 늘어나면 당뇨병 위험에 노출된 사람들이 자신들의 건강을 더 잘 파악하여 치료 방법을 찾도록 이끌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메시지는 문화적, 언어적으로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여 환자와 커뮤니티에게 당뇨병의 영향과 위험성에 대해 가장 효과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4. 임신성 당뇨에 대한 이해 돕기

회의에서 마련된 실천 단계 외에도, 2011년도 임신성 당뇨(GEDI) 법안과 같은 진행 중인 입법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성 당뇨(GDM)는 임신 중인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독특한 형태의 당뇨병입니다. GDM은 AANHPI 임산부에게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끼쳐 엄마와 태아의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야기합니다. 현재 이 질병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2011년도 임신성 당뇨 법안이 최근에 도입되었습니다. 이 법안은 공중보건 연구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고 임신성 당뇨의 연구 조사를 증대시킬 것입니다. 또한 이 법안은 임신성 당뇨의 발생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에 보조금을 제공하고, 이처럼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질병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연구하는 의사들을 위해 기초적인 과학 및 임상 연구 자금을 제공할 것입니다. 아시아계 인구에서의 임신성 당뇨의 중요성에 대한 추가 정보가 필요하시면 Diabetes Care 저널에 실린 사설 '아시아계 미국인, 하와이 원주민, 태평양 제도민에게서 나타나는 특유의 필요사항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을 참고하십시오.

1. George L. King, Marguerite J. McNeely, Lorna E. Thorpe, Marjorie L.M. Mau, Jocelyn Ko, Lenna L. Liu, Angela Sun, William C. Hsu, and Edward Chow. Understanding and Addressing Unique Needs of Diabetes in Asian Americans, Native Hawaiians, and Pacific Islanders. Diabetes Care May 2012 35:1181-1188; doi:10.2337/dc12-0210

2. William C. Hsu, Edward J. Boyko, Wilfred Y. Fujimoto, Alka Kanaya, Wahida Karmally, Andrew Karter, George L. King, Mele Look, Gertraud Maskarinec, Ranjita Misra, Fahina Tavake-Pasi, and Richard Arakaki. Pathophysiologic Differences Among Asians, Native Hawaiians, and Other Pacific Islanders and Treatment Implications. Diabetes Care May 2012 35:1189-1198; doi:10.2337/dc12-0212

건강 정보

horizontal bar

임신성 당뇨
글:Ho Luong Tran, M.D., M.P.H.


 

최근 NCAPIP(National Council of Asian Pacific Islander Physicians)가 “의료 개혁을 위한 전진: 전 국민을 위한 최적의 건강(Moving Forward on Health Reform: Optimal Health For All)”이라는 주제로 제2차 연례 전미 회의를 워싱턴 DC에서 개최하였습니다. 동시에 NCAPIP는 제2차 회의, “아시아계 미국인, 하와이 원주민, 태평양 제도민: 행동 촉구”를 열어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당뇨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회의에서 토론을 가진 한 가지 주제는 임신성 당뇨, 줄여서 GDM이라고 하는 특이한 유형의 당뇨병이었습니다. GDM은 임신한 여성이 혈액 내에 높은 글루코스(또는 당) 수치를 보일 때 발생합니다. 통상적으로 체내 모든 세포가 당을 사용해 에너지를 일으키지만, 이 수치가 너무 높으면 임산부와 태아 모두의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의 정확한 원인이 완전히 규명된 것은 아니지만, 현재 의사들의 생각은 임산부의 체내 호르몬 변화와 결부해 태아의 영양적 필요가 주요 원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임신 중 태반이 자라면서 생성된 호르몬은 임산부가 인슐린을 생성하여 사용하는 능력에 영향을 주는데, 이는 혈류에서 당을 흡수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제 임산부의 신체는 더 많은 인슐린을 생성해야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가리켜 인슐린 저항이라고 합니다. 임신 기간 중 일정 수준의 인슐린 저항은 정상이지만, 임신성 당뇨인 경우 임산부의 몸이 추가로 필요한 분량의 인슐린을 생성하지 못해 당이 임산부의 혈류에 쌓이게 됩니다.

임신성 당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혈당내성검사를 임신 24-28주 사이에 실시합니다. 이 시험은 임산부에게 설탕물을 마시게 하여 혈액 내 당 수치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임산부의 임신성 당뇨가 고위험 수준이라 판단될 경우 임신 사실을 아는 즉시 혈당내성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임신 상태이든 아니면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의사에게 임신성 당뇨의 위험이 있음을 알리고 검사 시기를 상의하십시오.

아시아계, 하와이 원주민계 또는 태평양 제도민 출신의 여성은 임신성 당뇨가 걸릴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사실 아시아계 여성들은 비 히스패닉계 백인 여성들보다 임신성 당뇨에 걸릴 확률이 최고 177%나 더 많습니다. 비만, 당뇨가 있는 1촌, 당이 소변에서 검출, 당을 체내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 과거 임신성 당뇨 상태의 임신 병력, 또는 비만아 출산을 포함한 다른 많은 요소도 임신 기간 중 임신성 당뇨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가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심각한 건강 상의 위험을 야기하므로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은 산부인과 의사 또는 주치의와 임신성 당뇨 발병의 구체적인 위험에 대해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성 당뇨를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지만, 임신 중 높은 혈당 수치를 야기할 가능성은 줄일 수 있습니다. 임신에 앞서 몸에 좋은 건강 음식을 먹고, 정기적인 운동과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들이면 과거에 임신성 당뇨에 걸렸더라도 이를 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면 임산부가 향후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성도 줄일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미국 당뇨병 협회(American Diabetes Association)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또는미국 국립당뇨병 정보센터(National Diabetes Information Clearinghouse)웹사이트를 방문하시고 저희 웹사이트를 꾸준히 확인해 주십시오. NCAPIP(National Council of Asian Pacific Islander Physicians)는 환자와 커뮤니티의 건강 및 웰빙을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horizontal bar

NCAPIP 커뮤니티 건강 다이제스트 - 귀하와 가족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해드릴 수 있도록 귀하의 건강과 웰빙에 관한 최신 소식을 담은 가장 중요한 정보 사이트입니다.